바이오 분야의 실험에서 사용되는 세포(Cell)는 가장 기본이 되는 연구 재료이다. 연구자들은 세포를 이용하여 다양한 실험을 할 때, 실험의 효과를 정확히 관찰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일정한 세포의 수를 일치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세포 배양 단계에서 세포를 분주하기에 앞서, 세포를 계수한다. 세포를 계수하는 방법에는 수동법과 자동법, 두 가지가 있다. 수동법은 연구자가 현미경을 이용해 직접 계수하는 방법으로 정확하고 비용이 들지 않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실험자의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자동법은 기기가 자동으로 계수하여 알려주는 방법으로 빠르고 실험자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일회성 전용 슬라이드를 매번 구매 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Corning사에서는 기존의 수동법과 자동법의 단점을 보안하고 강점을 강화한 세포 계수기(Cell Counter) 2018년 새롭게 출시하였다.

1. 세포 수 측정 속도가 가장 빠른 세포 계수기 : 3초만에 Counting !?

기존의 자동화 장비는 내부에 탑재된 프로그램으로 측정하지만, Corning은 고성능의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CytoSMART Cloud APP으로 기존 세포 수를 측정하기 때문에 기존의 그 어떤 자동화 장비보다 빠른 측정 속도를 보인다.

2. 정확도가 높은 세포 계수기

인간 두뇌의 신경망을 본뜬 알고리즘인 DNN(Deep Neural Network)과 최신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정확하게 세포를 계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rypan Blue*를 처리하면 염색이 되지 않은 살아있는 세포 만을 선별하여 계수하며(그림 1) 세포가 밀집해있더라도, 정확하게 단일 세포의 수를 측정한다(그림 2).

 

 

 

 

* Trypan Blue: 단백질에 강하게 결합하는 산성의 색소로 세포 생사를 판정하는 실험에 사용하는 염색 시약. 막에 상해가 있는 죽은세포에는 내부로 침입해 푸르게 염색을 시키지만 막에 상해가 없는 살아있는 세포에는 침입하지 못한다.

3. 일회성 전용 슬라이드 구매가 필요 없는 합리적인 가격의 세포 계수기

기존 자동화 장비들의 가장 큰 단점은 한번 계수 하고 버려지는 일회용 소모품의 구매 비용이 크다는 것이다. Corning 제품은 구매 시 제공되는 계수판(Counting Chamber)를 사용하거나 기존에 수동 계수 시 사용하던 혈구계수판(Hemocytometer)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모품 구매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4. 사용하기 쉽고 간편한 세포 계수기  

Corning의 세포계수기는 컴퓨터에서 CytoSMART Cloud APP을 실행 후 해당 슬라이드를 올리고 초점을 맞춘 다음, Count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계수되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 없이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자동화 장비는 내부 탑재된 프로그램 기능의 한계로 데이터 추출에 오래 시간이 걸리고, 이동식 저장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Corning의 장비는 고성능 컴퓨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추출을 한번에 빠르게 할 수 있다.

Corning 세포계수기는 기존의 계수 방식의 단점을 보안하고 강점을 강화한 특색 있는 제품으로, 세포를 배양하는 바이오분야에 필요한 제품이다. 향후 데모 및 이벤트 진행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

 

※ 제품 문의: 영인프런티어 마케팅 1팀 송현아 사원 (02-2140-3377)